눈 성형, 파랑새안과에서
쌍꺼풀 수술을 다시 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모처럼 마음먹고 쌍꺼풀 수술을 했는데 수술이 잘못되어 부작용이 생겼거나, 수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 본래의 얼굴보다 만족스럽지 못하게 된 경우입니다. 합병증 및 부작용으로는 감염, 혈종 및 출혈, 과도하거나 불충분한 지방 제거, 과도하거나 불충분한 피부 제거, 노출성 각막염, 반흔 등의 일반적인 수술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나, 실제 외관상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비대칭 쌍꺼풀, 안검외반이나 내반, 안검하수, 쌍꺼풀의 소실 등이 생길 수 있지만 눈구조에 익숙한 성형안과 전문의에 의해 시술을 받을 경우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큰 무리가 없이 된 수술일 경우 3개월에서 6개월간은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2개월 내에 재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고 1년 정도 기다려봐야 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관심에 너무 집중할 필요는 없습니다. 집도의 선생님과 본인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처음 수술을 받으실 때나 재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가능한 병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상담을 받을 때 각 수술방법에 대한 , 장점만이 아니라 단점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해 주는 병원을 선택해야 좀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절개법 쌍꺼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요즈음은 부분절개법으로 수술하여 흉터가 거의 남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절개법이라고 하더라도 절개나 봉합, 창상 치료에 있어 최대한 흉터가 덜 남도록 하므로 흉터는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간혹 체질적인 이유나 염증, 치료의 부적절로 인해 흉터가 덜 남도록 하므로 흉터는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치료의 부적절로 인해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흉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정교하게 봉합해주는 재수술을 하며, 흉터를 적게 남기는 약을 바르기도 합니다.
쌍꺼풀은 모양이 예쁜 것도 중요하지만 좌,우의 양쪽 눈이 똑같게 쌍꺼풀 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 수술할 때 절개선의 높이가 양쪽이 다르게 디자인 되어 있었거나 쌍꺼풀을 걸어주는 힘이 다르면 짝짝이가 됩니다. 재수술 시에는 새로운 대칭 라인이 생기도록 다시 디자인하고 필요하면 피부를 절제하여 대칭을 맞춥니다. 높이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약간의 조절을 합니다.
안검하수라고 하여 선천적으로 눈꺼풀올림근, 즉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하여 눈이 안 떠지는 병을 갖고 있을 경우 있으며, 수술 시 안검거근을 손상하여 안 떠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눈이 덜 떠지는 경우에는 쌍꺼풀이 반대로 커지는 효과가 있어서 좌우가 심하게 짝짝이로 보일 수있습니다. 안검하수 시에는 눈꺼풀올림근을 강화시켜주는 수술을 하거나, 이마 근육에 연결시켜주는 수술을 하여 눈을 대칭적으로 뜰 수 있도록 해줍니다.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는 단순히 찝어주는 매몰법으로 수술을 받았을 때 흔히 볼 수 있으며, 절개법을 받은 경우도 시간이 지나면서 간혹 풀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주로 부분 절개법으로 라인의 고정만 해주어 더 이상의 흉터 없이 자연스럽게 쌍꺼풀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원래부터 쌍꺼풀을 낮게 만들었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서 쌍꺼풀을 가리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데, 다시 절개하여 쌍꺼풀의 라인의 높이를 높여주거나, 늘어져서 가리고 있는 피부를 일부 절제해주는 방법으로 시술합니다.
원래의 절개선을 포함해서 절개한 후에, 높게 고정된 부위를 풀어주고, 크기를 낮추어 다시 고정합니다. 그러나 예전의 쌍꺼풀이 만들어진 원래의 높은 위치에 쌍꺼풀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이식이나 주위의 조직을 이용하는 부가적 시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하여 눈이 안떠지는 안검하수라는 질환을 가지고 계신 경우가 있으며, 안검하수의 경우에는 쌍꺼풀이 반대로 커져 보이게 되거나 좌우가 심하게 작짝이로 보일 수도 있으며 이럴 경우는 안검하수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과거에 매몰법을 시술 받으신 경우라면 다시 매몰법 혹은 부분 절개법으로 하실 수 있으며 절개법도 가능합니다. 간혹 절개법 후 라인이 흐려지는 경우도 있으나 다시 매몰이나 절개법으로 고정을 견고히 하고 다시 라인을 잡아주면 됩니다.
원래의 수술자국을 따라 절개 후 부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되는 흉터조직과 덜 잘라낸 근육조직이나 지방 등을 절제해내고, 너무 깊게 된 쌍꺼풀은 약하게 해 주면서 다시 라인을 잡아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지난 수술에서 쌍꺼풀 라인보다 높은 부위에 너무 많은 조직을 절제하여 유착이 유발되어 또 다른 쌍꺼풀라인이 생기거나 이를 재수술로 교정을 했음에도 충분히 조직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쌍꺼풀 선을 하나로 만들어 주어도 다시 그 선 위에 예전의 쌍꺼풀 선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이식이나 주위의 조직을 이용하는 부가적 시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출혈, 감염, 염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경과 관찰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